[게임메카펌]오타쿠 코드 - 미디어편

들어가며: 미디어와 오타쿠적 요소의 교차점

▲ 자료 화면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

이 글을 보고 있는 분들 중 게임과 애니메이션에 취미를 가지신 분 - 편의상 ‘오타쿠’내지는 ‘오덕’으로 합시다 - 이 꽤 있을 거라 믿습니다. 저도 그렇지만, 이런 취미를 가진 사람들은 이 사실이 남에게 알려지기를 꺼리는 경향이 있죠. 주위의 안 좋은 시선 때문입니다. `아직도 만화영화나 보고 앉아 있냐` 는 그 질타를 안 받아 보신 분은 거의 없을 겁니다. 한국에서 애니를 보고 게임을 하는 사람들은, 어찌 보면 동성애자보다 더 박해받는 소수자인 것이죠.

▲ W...WTH?

상황이 이러하니 미디어에서 비치는 `오타쿠` 들은 사회부적응자, 히키코모리(은둔형 외톨이)와 동일한 의미로(사실 따지고 보면 차이가 존재하나) 취급됩니다. 신기한 건 그러면서도 미디어에서는 애니와 게임의 OST를 쓰고, 대놓고 이런 음악을 표절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습니다. 또한, 미디어에는 애니메이션과 게임의 캐릭터들이 느닷없이 나오는 일이 종종 생깁니다. 제작자 중에 `오타쿠`가 많다고 봐도 이상하지 않은 겁니다.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. 어쩌면, 겉으로는 오타쿠들을 안 좋게 보면서 정작 컨텐츠에서는 오타쿠적 요소를 떼어놓을 수가 없다는 것 아닐까요? 이 `오타쿠코드` 에서는 이러한 미디어와 `오타쿠적 요소`가 만나는 교차점을 하나씩 되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.

우리가 매일 보는 TV에 삽입된 오타쿠 코드

라디오를 듣다가 자신이 아는 노래가 우연히 나오면 기분이 좋지 않습니까? 특히나 그 노래가 팝송이나 잘 알려지지 않은 가요처럼 마이너 하다면 더더욱 그렇겠죠. 그렇다면 TV에서 내가 아는 애니메이션이나 게임의 한 장면이 나온다면 어떨까요? 라디오에서 덜 대중적인 음악을 들었을 때처럼 기쁠 지도 모릅니다. 하지만 방송에 `그런 것` 들을 감히 집어넣을 생각을 한 그 사람들은 대체 누구일까요.  그전에, TV에 나온 애니메이션/게임의 캐릭터들이 어떤 맥락에서 나왔는지 한번 볼 일입니다.

▲ 자세히 보면 한글 번역까지 되어 있다

위 사진은 2007년 7월부터 9월까지 MBC에서 방영되었던 야구 드라마 `9회말 2아웃`의 한 장면입니다. 노처녀 홍난희(수애)와 난희의 소꿉친구 변형태(이정진)가 동거를 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지요. 07년 7월 22일 방영분에서 형태가 난희가 일하는 회사에 들릅니다. 난희는 이 작은 출판사에서 만화를 번역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. 여기서 형태가 책상에 늘어진 만화를 집어서 봅니다. 그가 집은 그 만화는 성인만화였고, 이 만화를 본 형태는 그녀가 이런 만화를 번역한다는 사실을 알고 곧 분위기가 어색해 집니다. 형태가 봤던 이 만화는 `유이샵`의 성인만화와, 동인팀 `사이가도`의 동인지입니다. (`유리와 친구들`아시나요? 그게 사이가도의 동인지입니다) 따지고 보면 형태가 성인만화를 보고 당황해야 했기 때문에, 여기서 유이샵의 만화가 나온 것은 나름 적절했습니다. 만약 유이샵이 아니었다면, 또 다른 성인만화가 나왔을 것입니다.

▲ 적절한 그림으로 보이지만

이번에는 동 방송사의 교양오락프로그램 `도전! 예의지왕`입니다. (07년 12월 21일 방송분) 회사 예절에 대한 상황극을 하고, 거기서 일어나는 돌발상황에 대한 다양한 반응을 담은 버리이어티 프로그램입니다. 여기서 김흥국 씨는 `누나손`이라는 제품을 소개하는 프리젠테이션을 했는데, 문제는 그가 족자를 넘겼을 때였습니다. `누나손`의 기능 중에 연인과 헤어질 때 쓰는 `싸대기 기능`이 있었던 겁니다.

▲ 실은 미소녀 게임 `myself;yourself` 의 한 장면!

`싸대기 기능`에서 삽입된 이 그림은 일본 미소녀 게임 제작사인 5pb(‘메모리즈 오프’ 시리즈로 유명한 KID의 개발진이 모인 팀)의 게임`myself;yourself`의 CG였습니다. 연인에게 날리는 싸대기를 설명하는 데는 이만한 그림이 또 없을 테니, 탁월한 제작진의 센스를 볼 수 있었습니다.

▲ 무려 교육방송에 출연한 랜서

이런 출연은 오락프로그램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. 그들은 어디에도 등장합니다. 심지어 EBS의 프로그램에도. `우리말 나들이`에서 `꽝조사`라는 단어를 설명할 때였습니다. (꽝조사: 낚시를 가서 고기를 꽝치고 돌아오는 낚시꾼) 꽝조사에 대한 예문과 자료화면이 나오는데, 보시다시피 이 그림은 저 유명한 미소녀 게임인 `Fate hollow atraxia` 의 CG입니다. 랜서가 낚시를 하는 CG를 절묘하게 꽝조사와 결합시킨거죠.

물론 만화나 게임의 한 장면이 달랑 나오는 수준이 아닌, 대놓고 소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 SBS의 영화소개프로그램 `접속 무비월드`는 코너 `무엇이 무엇이 똑같을까`에서 애니메이션 `쓰르라미 울적에`를 거론했습니다.

▲ 이 정도면 제작진이 애니메이션에 상당한 소양이 있다고 봐야 한다.

영화 `극락도 살인사건`과의 유사점을 논하면서 말입니다. 방송에서는 시골 마을을 배경으로 한 점, 마을 사람들이 살인사건을 신의 저주라 믿는 점이 극락도와 쓰르라미의 유사점으로 제시되었죠. 이후 각 작품에 치명적인 사실이 발설(=스포일러)되어 볼 기분을 떨어지게 했지만, 공통점을 제대로 잡아내기는 했습니다. 애초에 타겟이 ‘극락도 살인사건`과와 유사한 작품이었으니 여기서 `쓰르라미 울 적에` 말고 다른 것이 나오기는 힘들었을 겁니다.

그러나 이러한 필요성이나 전체적인 맥락과도 관계없는, 생뚱맞게 등장한 애니와 게임의 캐릭터들도 있습니다. 현재는 `폭소클럽2`에 밀려 없어진, KBS의 `웃음충전소`라는 코미디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. 그 프로그램 중 `풀하우스`라는 코너는, 단칸방에 사는 가족이라는 설정으로 진행되는 콩트였지요.

그런데 고시생인 아들이 붙박이 신발장에서 튀어나올때, 붙박이장에 붙어있는 그림을 봅시다. 미소녀 게임 `Kanon`의 히로인 `사와타리 마코토`가 보이는군요. 저게 꼭 저기에 붙어있어야 하는건지 의문입니다. 있으나 마나 아무런 지장이 없는 건데 말이죠.

▲ 대체 이 캐릭터는 왜 나온 걸까?

스펀지의 `보드레 공주`도 별 의미없는 등장이었습니다. 이 방송은 제작되지 못한 `로보트 태권 V`의 줄거리를 알려주는 내용이었죠. 제작되지 못한 시리즈므로 원본 필름이 남아있을 리 만무했습니다. 그래서 스펀지 제작진은 피규어를 대역으로 사용하여, 그 내용을 재구성하였습니다. `투하트`의 호시나 토모코가 `영희`를, `오네가이 티쳐`의 `미즈호` 가 납치된 과학자를 대신하여 나왔죠. 그 중 압권은 `기동전사 건담 SeeD`의 `라크스 클라인`이 `보드레 공주`로 분한것이 아닐까 합니다. `건담시드`와 `태권V`가 같은 로봇물이라는 것 말고는 별 연관을 찾을 수가 없네요. (자세한 그림은 여기를 클릭)

 

▲ `축 아무로 레이 경성대 합격`

캐릭터도 나오지 않고서 오타쿠들의 이목을 끈 경우도 있습니다. 이것은 KBS드라마 `경성스캔들`의 한 장면입니다. 등장인물 뒤의 배경에 현수막 하나가 걸려있습니다. 일제시대의 글씨니까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어보면 `아무로 레이 경성대 합격` 이라는 말이 됩니다. `아무로 레이`는 기동전사 건담의 주인공입니다. 그가 시간을 뛰어 넘어 조선에 와야 했던 이유가 있을까요? 그것보다 그의 경성대 합격을 축하해주는 사람들이 더 신기하네요. 역시 영웅은 어디를 가도 영웅인가 봅니다.

반면 무한도전 일본편(07년 9월 29일)은 사정이 다릅니다. 무한도전의 멤버들이 일본에 가서 자신들을 알아보는 사람이 있나 찾아보는 방송이었죠. 문제는 이들이 맨 처음 간 곳이 `오타쿠의 천국`(그러나 자막에는 일본 최대의 전자상가) 아키하바라였습니다. 이곳에서 일본 코미디언도 아닌 한국 코미디언을 아는 일본인이 있을 리가 없지요.  무도 멤버들이 낙담하고 있을 때, 카메라에 비친 것은 코스프레를 한 오타쿠였습니다.

그들을 보여주며 `일본 오니 돌+아이는 오히려 평범` 라는 자막이 붙었지요. 노홍철(돌+아이) 보다 더하다는 겁니다. 코스프레 자체가 그리 익숙한 문화는 아니지만, 이건 제작진이 의도한 게 아닌 자연스럽게 터진 상황이었습니다. 이 장면을 편집하지 않은 것이 제작진의 의도라 하면 할 말은 없습니다만.

그러나 방송에 나온 캐릭터들을 의미있는 / 없는 것으로 나누는 것은 애초부터가 무의미합니다. 어짜피 일반 시청자들이 볼때는 그런 것을 의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.오직 오타쿠만이 이런 캐릭터들을 보고서 의식할 수 있습니다. 즉, 아는 사람만 알고 모르는 사람은 모르는 것이죠. 몰라도 보는 데에는 전혀 지장이 없는, 지극히 세부적인 요소를 가지고 오타쿠들만 반가워(?) 하는 것입니다.

▲ 방송계에 오타쿠가 한 둘이 아닌듯

마지막으로 무릎팍도사 - 김수로편을 봅시다. 방송 초반에 무릎팍이 재미없다고 하는 가짜 제보가 몇 개 나옵니다. `무릎팍도사`의 PD는 이 제보에 대하여 항변을 하는데, PD가 쓴 가명은 `독고건담` 이었습니다. 더군다나 PD의 뒤에는 건담 피규어가 있었구요. PD가 대놓고 건담오타쿠(건타쿠)라고 `커밍아웃`을 한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.

마치며

중요한 건 바로 이겁니다. 방송국의 제작자중에는 오타쿠가 상당수 있다는 거지요. 일개 스탭부터 한 프로그램의 PD까지 말입니다. 이들이 방송현장에서 일하면서 재미로 넣어주는 이 캐릭터들을, 오타쿠들은 용케도 발견하여 웃고 즐깁니다. 만드는 사람도 오타쿠, 발견하는 사람도 오타쿠. 어쩌면 방송국의 오타쿠들은 시청자들에게 ‘서브리미널 메시지’를 보내는게 아닐까 합니다. 자신과 같은 오타쿠들을 찾기 위해서 말이지요.


출처:http://www.gamemeca.com/news/special_view.html?seq=1176&page=1&search_text=&sort_type=&subpage=1


P.S
사실 이것과 다음것은 맛보기에 불과.
내일은 더 충격적인 비주얼이 당신의 안구를 때릴 것입니다...(미리 급덜덜)
여기서 벌써 충격을 드신 분들은 안구와 정신건강을 위해 Alt + w 또는 Alt + F4를 살포시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^^

by 사람깎이 | 2008/11/20 19:42 | [Why so serious?] | 트랙백(1) | 덧글(11)

트랙백 주소 : http://Leonheart7.egloos.com/tb/1146948
☞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(트랙백 보내기) [도움말]
Tracked from blogring.org at 2008/12/16 12:27

제목 : 건담시드+동인지-으로 이어질 블로그링
건담시드+동인지-에 관한블로그를 요약한 것입니다....more

Commented by ai-space at 2008/11/20 20:13
순 우리말 알려준답시고 일본그림 가져다 사용한건 참 할말이 없네요.
Commented by 사람깎이 at 2008/11/20 20:23
제작자분의 똘끼(?)와 센스(??)가 엿보입니다 ㅋㅋ
Commented by 키라링☆ at 2008/11/20 21:27
안습이구려... 랜서의 다음 장면은 우는거라네~ 저 뒤에 있는 아쳐 두마리가 보이시나? 길군은 황금낚시대 4개 시로(영령)은 절판된 초 레어 낚시대 라네~ 게다가 랜서의 낚시대는 신지가 사준 30만엔짜리 낚시대. 누가더 비싸겠나?
Commented by 사람깎이 at 2008/11/20 21:33
비싼건 둘째치고 가면궁사(아쳐)들은 돈한푼 안들이고 얻은것들
Commented by 키라링☆ at 2008/11/20 21:29
나 나중에 일본가서 코미케 열리면 가서 섬멸 티셔츠 있으면 바로 살꺼야... 그리고 RAG님도 찾아봐야지. 카노니컬을 구매하는거야... 우후후후... 아 그때쯤이면 위그드라실 이겠군... 어쨌든 사는거지. 크크크
Commented by 사람깎이 at 2008/11/20 21:30
오덕오덕오덕
Commented by 군대건빵 at 2008/11/21 22:45
우리나라 왜이래...
키라링 저자식은 일본가서 돌아오지 말라그래
쪽팔려서 보지도 못하겠다
실제로도 처음꺼 약간본게 다지만...
Commented by 사람깎이 at 2008/11/21 23:32
으흐흐흐...(이유는 묻지 마시길)
Commented by 키라링☆ at 2008/11/22 22:04
카노니컬은 안기리컬과 다르게 졸라가 진지하단 말이다!!!! 쿠오오오!!! 위그드라실 나노하도 진지한거라고 알고 있다...
Commented by 사람깎이 at 2008/11/22 23:00
제발 전문용어 자제좀 ㅡ.ㅡ;
Commented by 키라링☆ at 2008/11/23 09:33
아 오늘 재밌는 짤방 올릴꺼다~ ㅋㅋ 기대하셈 시를 이용한 짤방.

:         :

:

비공개 덧글

◀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▶